Dev Stories

Azure Migration을 통한 서비스 Cloud 혁신

안녕하세요. Cloud AX Assurance팀의 김도현입니다

KT가 ‘AICT 컴퍼니(Company)’로써 본격적으로 나아가기 위해 작년에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과 더불어 MS Azure를 사용하여 다양한 사내 서비스들을 Azure 환경으로 전환하는 Azure Migration Factory 프로젝트도 작년부터 첫걸음을 떼어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Azure Migration Factory 프로젝트는 무엇인지, 그 안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업무가 진행되고 있는지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zure Migration Factory란?

Factory, 공장이란 단어는 보통 순차적인 공정을 따라서 제품을 생산해내는 시설을 의미합니다. Azure Migration Factory도 마찬가지입니다.

AMF에서는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Azure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인프라를 가진 서비스들을 특성에 맞게 분류하고 적절한 환경을 구성하여 성공적으로 MS Azure 환경으로 전환하는 것이 AMF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Azure Migration Factory 이행조직 구성


1.png
KT 내 Azure Migration 이행조직 구성

2.png

kt ds 내 이행조직 구성 및 전체 협의체 플로우


KT 내에서는 크게 사업관리/기술관리의 두 파트로 나누어져있고, Cloud AX기술담당, IT아키텍처 담당, IT Ops 본부, 정보보안실이 서로 협업하며 Migratio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무는 kt ds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Cloud AX기술담당 내 전환PL분들께서 ds 실무자와 소통하며 전환 과정 내에서 발생하는 이슈 해결 및 기한 내에 작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일정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이행조직마다 R&R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협의체 간 주간보고와 본부 Progress 미팅을 진행하며 매주 진행현황을 꼼꼼히 확인하고 조율하고 있습니다.

명확히 구분된 R&R과 정립된 소통 체계는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내 주요 소통 방식

AMF에서는 프로젝트 참여 인력들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 서비스의 장점과 사용 방식을 말씀드릴게요.

  1. Confluence

컨플루언스에는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되는 가이드나 프로젝트 산출물을 각 페이지로 작성해두었습니다. 필요한 가이드나 궁금한 내용이 있을 때 키워드를 통해 쉽게 검색이 가능하고, 다양한 지식들을 글로 남겨두었기에 프로젝트 지식 문서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1. Jira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을 등록해둘 수 있습니다. 등록된 이슈마다 담당자 및 마감 일정을 등록해두어 업무 범위를 뚜렷히 구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Jira 내 이슈들을 모아 별도의 대시보드를 만들어 관리함으로써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한눈에 이슈들을 모아서 볼 수 있다는 점도 프로젝트에서 굉장히 유용합니다.

  1. Microsoft Teams

MS Teams를 통해서는 그룹 채팅방을 생성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상황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황창을 통해, 실제 전환 작업을 진행할 때 진행 현황을 공유하며 이슈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해야할 때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Azure Migration 전환 대상 선정 방식

Cloud환경으로의 Migration에는 6가지 주요 전략이 있습니다. 해당 전략들을 6R이라고 간략하게 표현합니다.

AMF에서는 다양한 단위서비스들을 6R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그 중 Rehost, Replatform 유형에 해당되는 서비스를 실제 전환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유형

정의

Rehost

Lift-and-shift, 애플리케이션 구조 변경 없이 클라우드로 전환

Replatform

클라우드 환경에 맞게 일부 수정하여 클라우드로 전환

Refactor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애플리케이션의 구조를 새롭게 설계

Retain

클라우드로 전환하지 않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며 사용

Retire

클라우드로 전환하지 않고 기존 시스템 합리화


 Azure Migration 대상 서비스 현황

2024년 9월, First Mover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된 Azure Migration은 6월 17일 기준, 현재까지 143종 중 44종의 서비스에 대한 전환을 완료하였습니다.

Iteration​

End Date​

Planned​

In Progress​

Migrated​

Iteration 0/1 ​(24.4Q)

Dec. 2024​

30​

-​

30​

Iteration 2​​ (25.1Q)

Mar. 2025​

12​

-​

12​

Iteration 3 ​(25.2Q)

Jun. 2025​

18

16

2

Iteration 4 ​(25.3Q)

Sep. 2025​

53

41

-​

Iteration 5 ​(25.4Q)

Dec. 2025​

30

21

-​

합계


143

78

44

남은 99종의 서비스 중, 78종의 서비스들은 미리 착수하여 인프라 구성 및 사전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Iteration 3(25.4~6) 기간에 걸쳐 18개의 서비스 전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99종의 서비스들도 일정 지연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참여 인력 간의 지속적인 협력과 기술적 지원을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Azure Migration Factory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도현

안녕하세요.

Cloud AX Assurance팀의 김도현입니다 : )